의학 정보 / / 2022. 12. 28. 08:08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 약으로 쓰입니다. 얼마 전 공황장애를 정리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공황장애 치료약에 관련해서 알려드릴게요. 종근당사의 리보트릴정클로나제팜(Clonazepam) 성분은 주로 공황장애의 치료에 쓰이는 항 불안작용을 하는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계 약물이에요. 벤조디아제핀은 20세기 초기부터 간질, 불면증, 불안 장애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던 바르비투르염(barbiturate)계 약물이 내성, 남용, 부작용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1960년대 초부터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어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처방되는 약입니다. 종근당사의 '리보트릴정', 환인제약사의 '환인클로나제팜정' 등이 있습니다. 두 약은 성분이 같아서 효능은 같아요. 종근당사의 리보트릴정을 설명해 드릴게요.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선택하시길 바라요. 

 

먼저 글을 읽기 전에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정리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 정리!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 정리했어요.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만한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로 활동을 중단하거나 치료를 받고 약을 먹고 있다는 소식을 자주 들을 수 있죠? 공황장애라는 질환을 대

2haru.tistory.com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기본정보

리보트릴정은 클로나제팜이라는 성분이고 주황색의 원형 정제로 되어있어요. 벤조디아제핀계열에 속하는 약물로 중추신경계의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 수용체와 GABA 물질의 결합을 촉진시켜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인 GABA의 역할을 증가시켜요. 어렵죠? 간단하게 약물이 신경에 작용해서 신경 안정 및 진정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제품명 : 리보트릴정(클로나제팜)
성상 : 엷은 주황색의 원형 정제
모양 : 원형
업체명 : (주)종근당
위탁제조업체 : Recipharm Leganés S.L.U.
전문/일반 : 전문의약품 (의료진의 처방 하에 처방전으로 구입할 수 있음.)
허가일 : 2006-11-07
품목기준코드 : 200610884
표준코드 : 8806433088002, 8806433088019, 8806450001602, 8806450001619
마약류 구분 : 향정
식별표시 : RK020015 장축크기 : 8.1mm 단축크기 : 8.1mm 두께 : 2.3mm 분할선(뒤)

* 이 약은 유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효능, 효과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의 효능 효과는 크게 발작(간질발작)과 공황장애로 나뉘어요. 간질 및 부분발작 치료에 사용할 수 있고, 대발작 및 유 소아의 간질 치료에 사용된다고 해요. 공황장애 치료제로 허가를 받았지만, 불안증, 수면장애, 하지불안장애 같은 수전증 같은 떨림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클로나제팜의 반감기는 30시간 - 40시간 정도로 장시간 약효가 지속되는 약물이에요. 최대 혈중 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은 1시간 - 4시간 정도로 흡수가 빠른 편이며 약효도 빨리 나타는 편입니다. 

 

 

1. 간질 및 부분발작(초점발작)
2. 원발성 및 2차적으로 전신화된 강직간대발작(대발작)
3. 유·소아 간질(특히 정형성 및 비정형성 결신발작)
4. 공황장애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복용방법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의 용량은 의료진과의 충분히 상담 후 환자의 임상반응과 내약성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절해야 해요. 공황장애가 있는 성인이 처음 복용 시에는 보통 1회 0.5mg을 1일 2회 처방을 해요. 대부분의 환자에서 3일 후에 목표 용량인 1일 1mg으로 증량할 수 있어요. 권장 용량은 1일 1mg지만 필요한 경우 3일 간격으로 0.25~0.5mg씩 증량하여 1일 최대 4mg까지 2회 분할 복용할 수 있어요. 치료가 끝날 때는 매 3일마다 0.25mg씩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방법을 쓴다고 해요. 고령자는 가장 적은 용량으로 투여하고, 증량을 하게 된다면 주의가 필요하므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주시면 될 것 같아요.

 

뇌전증(간질)이 있는 사람이 최초로 복용하였을 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지시하에 복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용량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천천히 용량을 증가시켜서 2주 - 4주 이내에 다른 간질약을 병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적절히 조절을 하면서 최적의 용량을 처방 내려 주실 거예요.

 

유아 및 소아(10세 - 16세)가 처음 복용 시에는1일 1mg - 1.5㎎을 2-3회 분할 복용해요. 3일 간격으로 0.25mg - 0.5㎎씩 증량하여 유지량으로 1일 3mg - 6㎎을 복용해요. 유아 및 소아(10세 이하 또는 체중 30㎏ 이하)가 처음 복용 시에는1일 체중 ㎏당 0.01-0.03㎎을 2회 - 3회 분할 복용해요. 3일 간격으로 0.25mg - 0.5㎎씩 증량하여 유지량으로 1일 체중 ㎏당 0.1㎎으로 한다고 해요. 최대 용량은 체중 ㎏당 0.2㎎입니다.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부작용 과다복용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 휘청거림, 피로감 및 무력감(과도한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억상실, 졸음, 환각 및 인지기능저하, 성욕감소, 과도하게 진정됨이 있다고 합니다.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반사운동능력도 저하되므로 처음 약 복용 시에는 운전도 당분간 안 하시는 것이 권장되어요. 감정 불안정 및 식욕저하, 월경통, 질염, 시야 흐림, 기침등도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약을 복용 시 술을 마시지 않으셔야 합니다. 술과 함께 복용한다면 과다한 진정작용이 나타나서 심한 경우 호흡억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금단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떨림, 불안정, 두통, 근육통 등 금단증상의 일부고요. 특히 고용량으로 장기간 복용 하시고 갑자기 끊으시면 환각, 불안, 불면이 나타날 수 있어요. 고령자는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은 용량으로 투여를 하여야 하고 전문의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혹시 약을 과다복용 시 부작용으로는 나이, 체중 영향으로 사람마다 증상이 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정신이 없고 오랜 시간 잠이 들고 깨어나게 되는데 무호흡이나, 무반사, 저혈압, 심장 및 호흡계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심한 경우에는 호흡억제나 쇼크등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클로나제팜 단독으로 과량복용 시 심하게 치명적인 경우는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즉시 병원으로 가셔서 처치받으시길 바라요. 병원 가실 때는 과량복용한 약봉투나 약통을 가지고 가시는 게 많이 도움이 됩니다.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투여 금지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은 아래와 같은 환자의 경우에는 투여 금지 해야 합니다. 

 

1) 급성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
2)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3) 약물의존성 환자
4) 알코올 또는 약물남용 환자
5) 이 약 및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 환자
6)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7) 중증의 간장애 환자
8)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9)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10) 공황장애 치료가 필요한 수면무호흡증 환자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은 아래와 같은 환자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 후에 신중히 투여를 해야합니다. 

 

1) 심·신장애 환자
2)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작용이 강하게 나타남)
3) 척수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4) 고령자(운동실조가 나타나기 쉽다.)
5) 쇠약 환자
6) 호흡기능저하 환자(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
7) 수면무호흡증 환자
8) 알코올, 다른 항간질약,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약 또는 리튬 등의 급성 중독 환자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경고 

1) 자살충동과 자살행동
① 항간질약을 복용한 환자에서 자살충동 또는 자살행동을 보이는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항간질약을 치료받은 환자는 자살충동 또는 자살행동, 우울증의 발현 또는 악화 및 기분과 행동의 비정상적 변화에 대하여 모니터링되어야 한다.
② 항간질약을 처방받는 간질과 다른 많은 질병은 그 자체가 이환 및 사망, 치료기간 동안의 자살충동과 자살행동의 위험성증가와 관련된다. 따라서, 처방자는 항간질약 처방 시 환자의 치료기간 동안 자살충동 또는 자살행동과 치료될 질병 간의 연관성 유무 및 이 약의 유효성을 함께 고려한다.

2) 알코올/중추신경억제제와의 병용투여
이 약은 알코올/중추신경억제제와의 병용투여를 피해야 한다. 이러한 병용투여로 인하여 심한 진정작용, 임상적으로 유의한 호흡기계 및/또는 심혈관계 억제를 포함하는 이 약의 임상효과가 증강될 수 있고, 혼수 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 약은 알코올/중추신경억제제 급성 중독의 경우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3)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 시 위험성
마약류와 이 약의 성분인 클로나제팜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깊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적절한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에 한하여 처방하도록 한다.

관찰 연구에서 마약성 진통제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는 마약성 진통제의 단독 투여에 비해 약물 관련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켰다. 이 약과 마약류의 병용투여가 결정되면 최저 유효용량으로 최단기간 처방하도록 하고 호흡억제 및 진정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환자를 면밀히 추적관찰 하도록 한다. 이 약과 마약류를 함께 처방할 때는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호흡억제와 진정의 위험에 대해 주의를 준다.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 주의사항

1. 투여 초기에 졸음, 휘청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저용량부터 시작하여 신중히 유지량까지 천천히 증가시킨다.
2. 연용 중에 투여량의 급격한 감소나 중지에 의해서 간질중첩상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지하는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하는 등 신중히 한다.
3. 혼합발작 환자에 투여하면 강직간대발작의 유발과 횟수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고 또한 Lennox증후군 환자에 투여하면 수면 중의 다호흡발작(induced microseizures) 등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연용 중에는 정기적으로 간ㆍ신기능,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지시된 용법·용량에 따라 투여하더라도 반응지연에 의해 자동차운전 또는 기계조작 능력에 장애(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올 수 있으며 이 효과는 알코올 병용에 의해 더 증강된다. 따라서 치료도중 계속 또는 최소한 치료초기의 수 일 동안에는 운전 기계조작 및 다른 위험한 활동을 피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기간은 치료에 대한 반응 및 용량을 고려하여 환자 개인별로 결정돼야 한다.
6. 우울증의 병력 및/또는 자살경향이 있는 환자는 의사의 철저한 감독하에 투여하여야 한다.
7. 환자 및 보호자에게 항간질약이 우울증의 징후 및 증상의 발현 또는 악화, 비정상적 기분과 행동의 변화, 자살충동 및 자살행동 또는 자해충동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알려 환자에게 이러한 증상 또는 행동이 발현될 경우 즉시 의료전문가에게 보고될 수 있도록 한다.
8.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이 약을 매우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9. 포르피린증 환자가 이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포르피린증 유발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10.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병용투여 시 위험성
이 약과 마약류를 같이 사용한다면 잠재적인 치명적 상가효과가 발생할 수 있고, 의료인의 관리 없이 이러한 약들을 병용 투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 주의를 준다.
11. 기존의 항간질약 처방에 이 약을 추가하기 이전에 여러 항간질약 사용이 이상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12. 이 약의 치료 과정 중 효과가 약간 감소할 수 있다.
13. 간장애 환자
중증 간장애 환자에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간성뇌병증 증상을 악화하는데 기여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경증에서 중증도의 간 장애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할 때에는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14. 운동실조, 정신병
운동실조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할 때에는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정신병 질환에 일차 치료로 권장되지 않는다.
15. 근무력증
이 약에 중추신경계 억제성 및/또는 근이완 성질을 가진 물질을 근무력증 환자에 투여할 때에는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16. 정신적 역설 반응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복용 시 안절부절못함, 초조함, 과민성, 공격성, 망상, 분노, 악몽, 환각, 정신병, 부적절한 행동, 다른 이상 행동 영향과 같은 역설반응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역설 반응은 소아나 고령자에서 더 발생하기 쉽다.
17. 기억상실증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전향기억상실증을 유발할 수 있다. 권장용량을 투여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고용량 투여 시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18. 수면무호흡증 환자
벤조디아제핀계는 호흡억제의 상가적 효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권고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약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의 공황장애에 투여하지 않는다. 수면무호흡증은 간질환자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수면무호흡증, 발작 발생, 후기 발작성 저산소증 사이의 관계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진정과 호흡억제에 비추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약은 기대되는 유익성이 잠재 위험성보다 클 때,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간질 환자에게만 투여해야 한다.
19. 호흡 장애,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 또는 다른 항간질 약을 복용 중인 환자
호흡계 질환이 있는 환자(예: 만성호흡부전환자)와 다른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이나 항간질약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이 약의 용량은 개인요건에 맞게 신중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리보트릴정 클로나제팜 공황장애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공황장애라는 병은 약을 꾸준히 먹으면 좋아지니까 두려워마시고 꼭 집 근처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약을 복용하시길 바라요. 갑자기 복용을 중단한다면 금단증상이 올 수도 있으니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약이 어느 정도 축적되어야 약효과가 나타나거나 증상이 점점 덜해지니까 중독이 될까 봐 두려워 마시고 의료진과 상담 후에 복용을 하시면서 치료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약 오남용을 지양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에서 약 정보를 확인하고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출처 :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등검색, 의약품 사이버민원, 제품 및 제조사 정보, 의약품광고검색, 규격기준정보 등 수록

nedrug.mfds.go.kr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